HOME > 소식 > 아키비스트 노트
아키비스트 노트
2024 비전자기록 정리 사업 및 실태점검 완료
작성자 연세대학교 기록관 등록일 2024-07-26 조회 201

2024학년도 비전자기록 정리 사업 및 업무부서 기록관리 실태점검이 종료되어 안내드립니다.

보유 중인 비전자기록을 정리하여 아카이브시스템에 업로드한 업무부서는 총 57개로, 이번학년도 상반기엔 총 3,455철이 승인되었습니다.
※ 문서류 2,886철, 간행물류 534철, 시청각류 20철, 박물류 15철

이후 기록관은 38개의 부서를 방문하여, 보유 기록 및 전자문서(그룹웨어 문서함) 운영 현황 등을 내용으로 실태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점검 이력이 있는 일부 부서는 서면 설문조사로서 방문 점검을 대체함)

실태점검은 해당 년도의 중점기관 부서 및 폐기/이관 대상 기록을 보유 중인 부서를 대상으로 합니다.
중점기관의 경우 생산현황통보 여부와 관계없이 해당 기관의 모든 부서를 방문하여 기록관 사업에 동참하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작년 2023학년도의 중점기관은 본부행정기관이었고, 올해 2024학년도의 중점기관은 교육기관입니다.

주로 대학 및 대학원 행정팀을 방문한 이번 실태점검을 통해 저희 기록관은, 학과 단위의 기록관리 현황을 우선으로 파악하고자 하였고, 단과대학마다 그리고 학과마다 업무 추진 방식과 그 행정력에 차이가 크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향후 학과 기록관리의 방향성 제시에 고민이 많아졌습니다만, 이와 동시에 학과 기록의 중요성과 역사성을 다시 한번 재고할 수 있었습니다.

▼실태점검 부서 사진




저희 기록관은 학과 담당 선생님들과 긴밀히 협업하여, 연세의 주인인 학생들과 가장 밀접한 곳에서 가장 생동감 있게 쓰여지는 학과의 기록이 잘 관리, 보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